입학 · 교육
교수프로필
최미숙
- 학위: 박사
- 연구실 : (S관)중앙교수회관 (S216)
- 연락처 : 02-2287-5092
- 세부전공 : 국어교육학전공
학위
-
박사,
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(세부전공 : 현대시교육),
199708
-
석사,
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(세부전공 : 현대시교육),
199302
-
학사,
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(세부전공 : 국어교육),
198802
경력
-
조교수/부교수,
영남대학교,
(2001.03~2006.02)
-
연구원/책임연구원,
한국교육과정평가원,
(1998.01~2001.02)
논문
-
‘문학적 지성(Literary intelligence)’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,
국어교육,
202402
-
질문과 대답 중심의 독자 수용 문학사 교육,
청람어문교육,
202309
-
중등 국어교사 역량과 임용시험 체제,
국어교육,
202302
-
언어행위 관점에서 바라본 문학 작품 읽기 - 독자와 작가의 대화를 중심으로 -,
국어교육,
202202
-
‘남북한 공통국어’ 과목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방향,
국어교육학연구,
202003
-
문학교육의 ‘개념’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- ‘은유’를 중심으로 -,
문학교육학,
201903
-
일본 자국어 교육의 변화와 동향 분석,
국어교육,
201811
-
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평가 연구 -‘Korean A:Literature’를 중심으로-,
새국어교육,
201809
-
일본 ‘대학입학공통테스트’ 국어 서술형 문항 연구,
국어교육학연구,
201806
저역서
-
문학교육론,
사회평론아카데미,
20230825
-
국어 교육의 이해(개정4판),
사회평론아카데미,
20230825
-
(문학교육을 위한) 현대시작품론,
사회평론아카데미,
20210817
-
현대시 교육론,
사회평론 아카데미,
20170228
-
문학교육개론(1),
역락,
20140901
-
매체언어와 국어교육,
서울대학교출판부,
20080920
학술발표
-
현대사회에서 문학을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: '문학적 지성'의 교육을 위하여,
한국문학교육학회,
20231209
-
중등 국어교사 전문성과 임용시험 체제,
한국어교육학회,
20221007
-
커뮤니케이션의 관점과 문학교육 - '대화'를 중심으로,
국어교육학회, 한국화법학회 공동 개최,
20201107
-
'남북한 공통 국어' 과목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방향,
국어교육학회,
20191207
-
일본 자국어 교육의 변화와 동향 분석,
한국어교육학회,
20180915
-
문학교육에서 '개념'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대안: '비유'를 중심으로,
한국문학교육학회,
20180817
-
IB 디플로마 프로그램(Diploma Programme)의 평가 연구-‘Korean A: Literature’를 중심으로,
국어교육학회,
20180609
-
일본의 '대학입학공통테스트'; 국어서술형 문항 분석 및 시사점,
국어교육학회, The Associ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rch,
2018020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