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NGMYUNG UNIVERSIT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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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성혜
  • 학위: 석사
  • 연구실 : 디자인관 (D415)
  • 연락처 : 041-550-5257
  • 세부전공 : 영상디자인
이메일
학위
  • 석사,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 (세부전공 : 영상디자인), 200008
  • 학사,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 (세부전공 : 시각디자인), 199202
경력
  • 시정위원회, 아산시, (2018.01~ )
  • 자문위원, 국방부, (2016.03~2018.02)
  • 부회장, 한국기초조형학회, (2014.02~2016.01)
  • 소장, 첨단문화산업연구소, (2009.05~ )
  • 운영위원, 충남첨단문화산업협력단, (2007.09~2010.12)
  • 전문운영위원, 농림부 구조정책국, (2006.01~2008.12)
  • 교수, 상명대학교, (2005.03~ )
  • 전문위원, 농림부 향토산업 육성 정책수립, (2005.01~2006.12)
  • 자문위원, 경상남도 문화관광발전 로드맵 수립, (2004.11~2005.02)
  • 자문위원, 경남 고성군 세계공룡엑스포추진, (2004.09~2005.08)
  • 정책자문위원, 충남 서천군 어메니티 서천만들기, (2004.08~2007.12)
  • 센터장, 인제대학교 신활력지역개발센터, (2004.03~2005.02)
  • 자문위원, 경남 김해시 정보촉진협의회, (2003.01~2003.12)
  • 조교수, 인제대학교, (2002.03~2005.02)
  • 전임강사, 세경대학, (2001.03~2002.02)
  • 본부장, (주)DIB, (2000.03~2001.02)
  • 부장, (주)옴니텔, (1997.09~2000.02)
  • 대리, (주)제일기획, (1991.11~1996.12)
논문
  • 유아용 코딩아트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설계, 예술교육연구, 201906
  • 동영상 기반의 감성콘텐츠 제작을 위한 감성캐릭터의 개발, 기초조형학연구, 201612
  •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감성카드의 개발, 기초조형학연구, 201412
  • 백제 문화원형을 소재로 한 디지털만화의 개발, 기초조형학연구, 201402
  • 아바타를 활용한 위젯의 비즈니스 모델 제안, 기초조형학연구, 201208
  • 인터랙션을 적용한 디지털만화 연출법에 대한 고찰, 기초조형학연구, 201208
  • A study of carborn-nanotube-based nanoelectomechanical resonators tuned by shear strain,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, 201107
  • IPTV를 위한 감성 메신저의 개발,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, 201012
  • 에듀테인먼트로 창의력을 계발하는 다중지능 교육프로그램, 기초조형학연구, 201006
  • 비주얼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 설계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91231
  • 제스처 중심의 감정표현이 가능한 감성캐릭터의 서비스 사례 분석, 기초조형학연구, 20091030
  • 감성캐릭터의 감정표현 기술의 사례분석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90930
  •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기획 방안 모색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81231
  • 프로모션사이트의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 사례분석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80831
  • 창의력계발을위한학습게임의프로토타입제시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80731
  • 웹 기반의 건축설계 사이트 개발의 방향제시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80228
  • UCC 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 전망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71228
  • Development of Computer-based Visual Perception Test Program for Korean Patients with Brain Injury, International Jounal of Contents, 20070930
  • 창의력 계발을 위한 학습게임의 설계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70930
  • 만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확장과 발전방향 조망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702
  • 디지털 만화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연구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0606
  • 웹 기반 시 지각 진단 프로그램의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, 디자인학연구, 200605
  • 감성정보의 구조화를 위한 공감각 요소 및 변인 추출, 기초조형학연구, 200511
  • 인터넷 광고의 상호작용성 증진 전략, 기초조형학연구, 200402
  • 인터넷 광고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,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, 200401
  •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-아바타 디자인을 중심으로-,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, 200401
  • 국내 인터넷 광고의 유형과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, 디자인학연구, 200308
  •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분류체계,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, 200301
저역서
  •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디자인, 내하출판사, 20180625
  • 인터넷 광고 기획, 한진기획, 20101220
  • 스토리텔링 광고기법, 한진기획, 20101220
  • (창의적인 아이를 만드는) 에듀테인먼트 교육법, 대교출판, 20100730
  • 에듀테인먼트콘텐츠기획, 커뮤니케이션북스, 20090609
  • 창의의 생명 대탐험, 한진기획인쇄, 20090226
  • 체험을 통한 창의력 교육 - 시지각을 통한 창의적인 수학수업, 진영문화사, 200407
  • 기초조형입문1, 진영문화사, 2002
지식재산
  • 어라하의 모험 - 시나리오, 안성혜, 20110428
  • 어라하의 모험 - 프롤로그(태양새의 약속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어라하의 모험 - 제1화(금동대향로의 비밀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어라하의 모험 - 제2화(시공간을 너머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어라하의 모험 - 제3화(신수계곡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어라하의 모험 - 제4화(신성한자의 대결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어라하의 모험 - 제5화(혼불의 힘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어라하의 모험 - 제6화(시간의 터널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검도부원1(김석영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검도부원2(이준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격구병 청팀(이만득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격구병 홍팀(최만석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근초고왕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금속세공업자(최대치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김박사(김똘똘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깡패1(최강철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깡패2(조덕배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깡패3(큐라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깡패4(조재현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내두좌평(국진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도침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백제문관(백문구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백제백성(최무기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복신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봉황신관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북치는 고수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사비랑1(박무진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사비랑2(김윤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사비랑3(권근덕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사비랑4(김율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사비랑5(최영신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어라하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연나라병사1(사도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연나라병사2(모혜국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연나라 장수(진마지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연나라 참모(모계문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연박사(연고고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율려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인면어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인면조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조정좌평(진정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진묘수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태자풍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화랑1(염소정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화랑2(이부석), 안성혜, 20110428
  • 캐릭터 - 흑치상지, 안성혜, 20110428
학술발표
  • 아동의 공간지각능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보드게임의 사례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80526
  •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창작 체험스쿨의 교육과정 설계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80526
  • VR기반 위기・재난 대응 훈련 콘텐츠 개발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61126
  • VR 웹툰의 상용화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61126
  • 유아용 코딩교육을 위한 코딩교육 동향 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61126
  • 시각장애학생들을 위한 3D 프린트의 교육적 활용사례 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60528
  • 유아의 소근육 발달을 돕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기획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50530
  • 만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의사소통 학습의 교육과정 개발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41129
  •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용 모바일 학습콘텐츠의 사례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41129
  • 유아용 인터랙티브 그림책의 연출사례 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40531
  •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감성 카드의 설계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40531
  •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및 홍보 방안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21208
  • Design of Emotional Contents in Web and Mobile System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20202
  • 영어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의 학습 설계 및 ui디자인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11119
  • 다문화가정을 위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제안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11119
  •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폰 방송용 어플리케이션 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01120
  • Development Direction of Multimedia Message Service for Emotional Communication, 네바다주립대학교, 20100701
  • 다중지능을 키우는 창의성 교육법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00529
  • 다중지능을 키우는 창의성 교육법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00529
  • 인터랙티브 만화의 재미요소 추출, 한국콘텐츠학회, 20100514
  • Development of Baek-Jae’s civilization History through digital contents, 한국콘텐츠학회, 20091218
  • 국내 위젯의 서비스 사례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091107
  • 한국 탈의 조형적 요소 분석, 아시아기초조형연합학회, 20090822
  • 국내외 인터랙티브 만화의 연출사례분석, 아시아기초조형연합학회, 20090822
  • 네비게이션의 콘텐츠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, 한국콘텐츠학회, 20090522
  • 인터랙티브 캐릭터의 감정표현 기술사례 분석, 한국콘텐츠학회, 20090522
  • 비주얼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 설계 및 분석, 한국콘텐츠학회, 20090522
  • 웹 사이트 콘텐츠 분석 시스템, 한국콘텐츠학회, 20090522
  • IPTV를 위한 방송통신 융합형 감성콘텐츠의 운용 및 서비스 기술, 한국콘텐츠학회, 20090522
  • 제스쳐 중심의 감정표현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캐릭터의 사례 분석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090516
  • Role and Utilization Plan of Character for Activating Local Cultural Festivals, 한국콘텐츠학회, 20081219
  • 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s: Building Online, Cultural Content, 한국콘텐츠학회, 20081219
  • 만화제작의 프로세스와 구성요소 도출, 한국콘텐츠학회, 20080531
  • 온라인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구성요소, 한국콘텐츠학회, 20080531
  • 뮤지컬 공연을 통한 원소스멀티유즈의 개발방안 제시, 한국콘텐츠학회, 20071117
  • 웹 프로모션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, 한국콘텐츠학회, 20071117
  • 수도회 공동체의 온라인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홈페이지 설계방안, 한국콘텐츠학회, 20071117
  •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의 스토리텔링 설계, 한국콘텐츠학회, 20071117
  • 기반의 건축설계 사이트 개발의 방향 제시, 한국콘텐츠학회, 20071117
  • UCC 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전망, 한국콘텐츠학회, 20071117
  • 창의력 계발을 위한 e-러닝 콘텐츠 설계의 이론 연구, 일본기초조형학회, 20070825
  •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의 체험학습 프로그램 사례연구 , 한국콘텐츠학회, 20070601
  •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 속담에 대한 인터랙티브 학습설계, 한국콘텐츠학회, 20070601
  • 백제역사문화를 소재로 한 학습게임의 OSMU 개발사례 , 한국콘텐츠학회, 20070601
  • 창의력 계발을 위한 학습게임의 설계, 한국콘텐츠학회, 20070601
수상
  • 교수업적평가 우수교원상, 상명대학교, 201602
  • 우수지도상, 상명대학교, 201505
  • 연구업적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1502
  • 2014 최우수발표논문상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405
  • 산학협력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1102
  • 교육단위평가 2등, 상명대학교, 201102
  • 우수교원상, 상명대학교, 201008
  • 공로상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00219
  • 최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100219
  • 공로상, (사)충남벤처협회, 20091215
  • 우수논문상, 한국콘텐츠학회, 20090720
  • 최우수상, 재단법인 충남테크노파크, 20090507
  • 우수논문 발표상, 한국콘텐츠학회, 200801
  • 지도교수상, 충남테크노파크, 20071123
  • 우수논문학술상, 한국콘텐츠학회, 20071117
  • 우수논문 학술상, 한국콘텐츠학회, 20061110
  • Research Presentation Awards, King Mongkut's Institute of Technology Ladkrabang, 20060815
  • 커뮤니케이션디자인국제공모전 특선,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, 200301
  • 대한민국미술대전 디자인부분 입선, 한국미술협회, 200301
  • 런던광고제 파이널리스트, 런던국제 광고제, 199601
  •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, 대한민국 광고인연합회, 199501
  • 한국일보 광고대상 대상, 한국일보사, 199501
  • 중앙일보 광고대상 대상, 중앙일보사, 199501
  • 서울신문 광고대상 대상, 서울신문사, 199501
전시작품
  • 제16회 개인전, 후쿠오카 시립미술관, 202001
  • 제15회 개인전_욕망, CGV천안펜타포트 갤러리 6층, 201812
  • 2018 상명대학교 예술 디자인대학 교수작품전, 상명대학교 디자인갤러리, 201811
  • 2018 상명국제예술교류전시, 상명대학교 디자인갤러리, 201811
  • 제14회 개인전_문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701
  • 2016 제11회 상명대학교 계당예술제 국제교류전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610
  • 2016 Culture Series 05 상명국제예술전, 천안팬타포트CGV갤러리, 201610
  • 2016 상명대학교 예술/디자인대학 교수 작품전, CGV천안팬타포트갤러리, 201607
  • 제13회 개인전_상념, 충북 진천군 생거판화미술관, 201512
  • 2015 10th 계당예술제 국제교류전_천안민통, 천안펜타포트CGV캘러리, 201511
  • 제12회 개인전_수련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509
  • 제11회 개인전 _ 숲의 얼굴, 천안 디자인갤러리, 201506
  • 2015 상명대학교 예술/디자인대학 교수작품전, 천안CGV펜타포트 갤러리, 201506
  • 2015 KSBDA Spring International Invitational Exhibition, 부경대 장보고관, 201505
  • 제10회개인전, CGV천안펜타포트 갤러리, 201502
  • 2014 한국기초조형학회 추계 국제초대작품전, 덕성여자대학교 덕성아트홀, 201411
  • 2014 9회 상명대학교 계당예술축제 국제교류전, CGV천안펜타포트 갤러리, 201411
  • 제9회 개인전, CGV천안펜타포트 갤러리, 201411
  • 제8회 개인전, CGV천안펜타포트 갤러리, 201410
  • 제7회 개인전, CGV천안펜타포트 갤러리, 201406
  • 2014 상명대학교 예술 디자인대학 교수작품전, CGV 천안펜타포트 갤러리, 201406
  • 2014 한국기초조형학회 춘계 국제초대작품전, 서울시립대학교 갤러리 빨간벽돌, 201405
  • 12간지 동물이야기(제4회개인전)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402
  • 그래픽노블(제5회개인전)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402
  • 어라하의 모험1(제6회개인전), CGV천안펜타포트갤러리, 201402
  • 2013년 상명대학교 계당예술축제 국제교류전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311
  • The Space Perception (제3회개인전)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306
  • 상명국제예술전, 천안펜타포트 cgv갤러리, 201305
  • Sangmyung International Art Exhibition, 천안펜타포트CGV갤러리, 201305
  • 2012 상명대학교 계당예술축제 국제교류전, 상명대학교 갤러리, 201210
  • The Memory of Klimt, 멜버른, 201202
  • 계당예술제 국제 전시회, 상명대학교, 201011
  • 2010 Gedang International Art Exhibition, 디자인갤러리, 201010
  • 2005 KSBDA * UB International Exhibition, 201007
  • 안성혜 2010 개인전, Rihchard Tam Alumni Center Gallery, 201007
  • 2007 Asia basic Art and Design Exhibition, 츠쿠바, 200707
  • 아시아 퍼시픽 디자인 전시회 2006 방콕, 방콕, 200601
  • 2005 한국기초조형학회/브릿지포트 대학 초대 국제 작품전시회, 코네티컷 주 University of Bridgeport, 200501
  • 2004 일본기초조형학회 국제교류전, 구마모토현립미술관, 200401
  • 2004 한일 일러스트레이션전, 울산대학교, 200401
  • 2004 국제교류 작품전, 울산대학교, 200401
  • 2004 한국기초조형학회 국제 가을 작품전시회, 국민대, 200401
  • 2003 국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공모전, 디자인센터, 200301
  • 제22회 대한민국미술대전- 2003 대한민국디자인대전, 국립현대미술관, 200301
  • 아시아 4개국 국제교류 작품전, 충남대 미술관, 200301
  • 아시아 4개국 기초조형전, 곤산과학대학교, 200301
  • 전통문화마당 Web Identity Design 발표회, 서울대 박물관, 200101